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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정보

대한민국 계엄령의 역사

by 리아마인 2024.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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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엄령은 국가의 위기 상황에서 질서 유지를 위해 군을 동원하는 긴급 조치입니다. 평시에는 경찰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혼란이나 전시 상황, 내란 등에서 발동됩니다.

계엄령은 크게 경비계엄비상계엄으로 나뉘며, 각각의 발동 조건과 권한이 다릅니다.

 

특히, 비상계엄은 국가의 최고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결정과 군의 개입을 수반하는 매우 강력한 법적 조치입니다. 그러나 계엄령은 역사적으로 군부 독재를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했으며, 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대한민국에서 계엄령이 어떻게 발동되었고, 그 과정에서 어떤 법적 절차와 권한이 수반되었는지, 그리고 과거의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계엄령의 종류와 발동 요건

계엄령은 경비계엄비상계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기본적으로 평시의 경찰력으로는 질서를 유지하기 어려운 비상상황에서 발동됩니다.

하지만 그 권한과 적용 범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경비계엄 비상계엄
발동 조건 특정 지역에서 경찰력으로 질서 유지가 불가능할 때 전국적인 위기 상황에서 질서 유지가 불가능할 때
적용 범위 계엄군이 해당 지역의 군사적 사법 및 행정권을 담당 계엄사령관이 해당 지역의 모든 사법권과 행정권을 담당하며 기본권까지 제한 가능
사령관 계엄군 지휘관 대통령 임명, 주로 합동참모의장
발동 권한 군의 개입을 통해 지역적 질서 유지 대통령의 직접적인 결정과 군의 개입

계엄령의 역사

1. 계엄령 발동의 주요 사건

계엄령은 주로 국가의 안보와 치안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발동되었지만, 그 과정에서 군부의 권력 찬탈이나 정치적 탄압 도구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계엄령이 발동된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상계엄 1948년 10월 25일 ~ 1949년 2월 5일(105일) 여수·순천 10.19 사건 여수·순천일대 이승만 대통령 김백일
2 비상계엄 1948년 11월 17일 ~ 12월 31일(46일) 제주 4.3 사건 제주도 송요찬 송요찬
3 비상계엄 1950년 7월 8일 ~ 11월 9일(126일) 6.25 전쟁 전국 정일권 정일권
4 경비계엄 1950년 11월 10일 ~ 12월 6일(28일) 지역적 군사적 위기 일부 지역 정일권 정일권
5 비상계엄 1950년 12월 7일 ~ 1951년 4월 7일(123일) 전국적 군사적 위기 전국 → 지역 정일권 정일권
6 경비계엄 1951년 3월 23일 ~ 1952년 4월 7일(383일) 군사적 위기 전국 → 지역 정일권 → 이종찬 이종찬
7 비상계엄 1961년 5월 16일 ~ 5월 27일(12일) 5.16 군사정변 전국 장도영 장도영
8 경비계엄 1960년 4월 19일 13시 ~ 17시(4시간) 4.19 혁명 서울 송요찬 송요찬
9 비상계엄 1972년 10월 17일 ~ 12월 13일(69일) 10월 유신 전국 노재현 노재현
10 비상계엄 1979년 10월 18일 ~ 10월 27일(10일) 부마민주항쟁 부산·경남 박정희 대통령 → 최규하 대통령 권한대행 박찬긍
11 비상계엄 2024년 12월 3일 23시 ~ 12월 4일 04시 30분(5시간 30분) 윤석열 정부 비상계엄 전국 윤석열 대통령 박안수

2. 계엄령의 군부 독재적 활용

대한민국에서 계엄령은 군부 독재 정권이 권력을 유지하거나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5.16 군사정변(1961) 당시 군사 혁명위원회는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군의 통제를 강화했습니다.

 

그 결과 군부는 정치적 반대 세력을 억압하고, 민간의 기본권을 제한하면서 권력을 공고히 했습니다.

또한, 10.26 사건(1979) 이후 박정희 대통령의 암살로 정권이 붕괴되었을 때, 계엄령은 군부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시민들의 반발을 진압하기 위한 도구로 계엄령이 남용되었습니다.

 

계엄령의 법적 절차와 제한

계엄령이 발동될 경우, 국회 해산은 불가능하고,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은 유지됩니다.

그러나 국회의 과반수의 찬성이 있을 경우, 대통령은 계엄을 해제해야 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헌법 위반으로 탄핵 소추가 가능합니다.

 

현재 87년 체제에서는 계엄을 발동하더라도 국회의 보고와 해제 절차가 중요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계엄령 해제 절차

  1. 국회 과반수 찬성: 국회의 요구가 있을 경우, 대통령은 계엄을 해제해야 합니다.
  2.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 계엄 중에도 현행범이 아닌 한 국회의원은 체포되지 않습니다.
  3. 탄핵 절차: 계엄령 해제를 거부하면, 국회에서 탄핵 소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024년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의 치안 위기를 이유로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그러나 국회의 즉각적인 요구와 해제 요구로 계엄령은 6시간 만에 해제되었습니다.

이는 계엄령이 발동된 후에도 국회의 권한과 법적 절차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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